중고차 취등록세 감면대상인 것도 모르고 사시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감면 대상이란 것도 모르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 글로 인해서 그런 분들이 적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란?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발생하는 취득세를 말하는 것인데요. 중고차를 사는 사람이 취득해서 생기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중고차 구매 종류

대부분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이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개인 간의 거래와 매매업자 간의 거래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개인 거래로 중고차를 구매할 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지만 성능 기록을 볼 수 없어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매매업자와 거래르 한다면 그러한 위험성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그러면서 가격은 당연히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매매업자에게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믿을만한 중고차 사이트에서 사는 것입니다. 밑에서 확인해보세요!

믿을만한 중고차 사이트 바로가기

취등록세 종류

중고차 취등록세

구분 세율
승용차 7%(경차는 4%)
그 밖의 자동차(비영업용) 5%(경차는 4%)
그 밖의 자동차(영업용) 4%
기타 2%

 

대부분 타고 다니는 승용차는 7%, 모닝, 스파크와 같은 차량은 4%입니다. 그리고 그 밖의 차량은 5%입니다. 영업용인 트럭 등의 차량은 1% 낮은 4%이고, 나머지는 2%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계산방법

중고차 취등록세

취득세 = [취득가액 또는 시가표준액 중 높은 금액기준] * 취득세율

취득가액이란?

자동차 양도증명서 상의 매매금액으로 중고차를 판매한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러나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실제 거래 금액보다 적은 금액으로 신고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매년 조정기준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시가표준액이란?

차량 종류별 기준 가격표에 의해서 기준 가격이 있습니다. 그 기준 가격에 당해 차량이 경과한 연수별 잔가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말이 정말 어려운데요. 저희는 금액만 알면 되기 때문에 밑에 국세청에서 ‘차량 시가표준액표’를 통해 알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하기

위의 내용은 상식으로만 알고 계시고 바로 계산할 수 있는 링크 걸어드릴테니까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취등록세 계산 바로가기

차량 가격과 거주지역 그리고 용도가 무엇인지만 적으시면 취등록세를 바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감면대상

취등록세를 감면 받을 수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정말 모르시고 손해를 보시는 분들이 다분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말씀드린 것에 대상이라면 꼭 감면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자녀 양육자

18세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이라면 다자녀 양육자에 해당하여 취등록세를 감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승차 전원이 7명 이하 승용차만 최대 140만원 감면을 해주고 나머지는 다 면제라고 아시면 편합니다!

경차

경차란 배기량이 1,000cc이고 전장이 3.6m, 전폭이 1.6m, 전고가 2.0m 이하이고, 비영업용 차를 구매하시는 경우 최대 75만 원을 면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완전 면제가 아니라고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경차의 경우 취등록세가 75만 원을 넘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2019년에 가장 많이 공제를 받으실 수 있었는데요. 최대 140만 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기준으로 최대 40만 원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기차도 마찬가지로 최대 14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한이 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취득하신 분들에 한에서 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으로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는 꼭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을 아셨나요!

error: 클릭만 가능해요..!!